"7일간 24시간 채굴, 18개 코인을 얻긴 했는데"

· 19 min read
"7일간 24시간 채굴, 18개 코인을 얻긴 했는데"

케임브리지 대안금융센터에 따르면 전 세계 해시레이트에서 카자흐스탄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18.1%로 미국에 이어 2위입니다. 1LG엔솔 공모주 신기록…청약 증거금 114조 몰려 기업공개 사상 최대어로 꼽히는 LG에너지솔루션이 공모주 청약 기록을 다시 썼다. 증거금이 100조원을 훌쩍 넘으면서 기존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81조원을 큰 폭으로 상회했다.

관련 뉴스


비트코인은 7일 오후 3시 30분 현재(한국시간 기준) 글로벌 코인시황 중계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서 24시간 전보다 3.40% 하락한 4만1676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이틀 연속 급락하며 4만1000달러대까지 밀리면서 조만간 바닥을 찍을 것이란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머니투데이의 모든 기사(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20일 경제매체 차이신(財新) 등에 따르면, 중국 북부 네이멍구자치구는 지난 18일부터 가상화폐 채굴장 신고망 운영에 들어갔다. 신고 대상에는 가상화폐 채굴 기업뿐만 아니라 채굴 기업에 땅이나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도 포함됐다. BITO는 비트코인 선물에 투자하는 미국 최초 ETF다. 지난해 3월 캐나다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가 세계 최초 상장했으나 아직 미국증권거래소는 비트코인 현물에 투자하는 ETF 출시 승인을 유보하고 있다. BITO는 출시 후 2거래일 만에 운용 규모 10억 달러를 넘어서면서 ‘가장 빠르게 10억 달러’를 모은 ETF로 이름을 올렸다.

크립토컴페어 보고서 : 기관들이 비트코인에서 이더리움과 디파이로 관심을 옮기다


[매일일보 한종훈 기자] 벤투호가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2연전에 앞서 마지막 모의고사를 치른다.파울투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21일 오후 8시(한국시간)...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비즈니스북스가 하버드 MBA 출신 창업가들이 설립한 스타트업의 성장과 실패 사례를 다룬 경제경영서 을 출간했다.은 수많은 제자들을 실리콘밸리 창업가로 배출... [매일일보 김민주 기자] 파리바게뜨가 호랑이를 주제로 한 설 선물세트 20여종을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파리바게뜨는 호랑이의 해를 맞아 전래동화 속 호랑이와 함께 등장하는 곶감,...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전 대표가 이재명 대선 후보의 지지율이 설 연휴 이후 변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토론을 통해 지지율이 오를 것이라는 뜻으로 해석된다.이...

"7일간 24시간 채굴, 18개 코인을 얻긴 했는데"


국가나 기업의 간섭에서 벗어난 탈(脫)중앙화 체제를 구축할 수 있지만 거래 장부가 오염될 이중지불(double-spending)의 가능성도 존재한다. 중앙 통제 시스템이 없는 암호화폐 특성상 동일한 자산이 두 명에게 동시에 송금될 위험이 생길 수 있다는 얘기다. 이중지불 가능성은 암호화폐가 화폐의 기능을 하는 데 치명적인 단점이 된다. 1년 전인 작년 7월의 경우 중국의 해시레이트 점유율은 66.9%에 달했다. 그러나 올봄부터 중국 당국이 가상화폐 채굴과 거래를 대대적으로 단속하면서 불과 하룻밤 새 전 세계 비트코인 채굴자의 절반이 활동을 중단했다.
국정원은 많은 이용자들이 제품 구매 당시 첫 비밀번호를 바꾸지 않거나 쉬운 조합의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것을 노린 악성코드로 보고 있다. 국정원 관계자는 "IoT 장비를 사용할 때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등 기본적인 보안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요즘은 비트코인으로 돈을 벌려면 초당 수 기가해시 단위로 계산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제 노트북이 초당 200킬로해시였으니, 5천배 이상 빨라야 한다는 소리입니다. 해시율이 얼마나 될지, 예상 성능은 어느 정도인지, 또한 비트코인 전용 ASIC이 될지 등은 2월 행사에서 확인해야 한다. 참고로 이번 ISSCC는 모두 가상 컨퍼런스로 진행된다.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가격이 지난 수년 동안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채굴 관련 소프트웨어 판매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해시레이트는 비트코인 채굴을 위한 연산 처리능력을 말한다. 해시레이트가 높아져 연산량이 많아지면 더 빠른 채굴이 이뤄진다. 2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중국 정부의 가상자산 시장 단속 이후 위축됐던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당연히 새로운 블록들이 뒤로 계속 추가되는 블록이 주류 블록이 된다. 주류 블록이 되어야만 해당 블록에 기록된 거래가 인정되고, 고아 블록의 거래는 무시된다. [그림 1]에서는 Bn+1의 뒤로 새로운 블록이 계속 붙었기 때문에 주류 블록이 되고, Bn+1′은 고아 블록이 된다. 비트코인의‘ 긴 블록 선호 정책’은 분산 환경에서 발생할 수밖에 없는 이러한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하고 있다. 그는 현시점에서 암호화폐에 대한 적절한 규제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향후에 매우 큰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에 따르면 규제를 받지 않고 거래되는 암호화폐 자산은 올들어 8천억달러~2조3천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다.

회사소개


하지만 이더리움 모델은 그 어떤 것들보다 기하급수적으로 그 규모가 크다. 코인데스크 애널리스트 크리스틴 김은 “이 정도 규모로 업그레이드를 하는 건 리스크가 크다”고 평가한다. 그러나 현재까지 최대 규모의 채굴 계약은 지속 가능성 측면에서 반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지난 7월 15일 블랙록 페트롤리엄-네바다 주에 본사를 둔 소규모 에너지 회사다-은 중국 비트코인 채굴업체들의 시설 대부분을 석유가 풍부한 캐나다 앨버타 주로 이전하는 내용의 계약을 발표했다. 그리고 현지에서 채굴 시스템을 구축하는 어려움은 훨씬 더 커질 가능성이 높다. 그는 “중국에서는 채굴업체들이 석탄 공장이나 수력 발전소에 나타나 거의 즉시 채굴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라며 “그들은 공장주들과 술을 몇 잔 마시고 나서 저녁 식사를 하고 악수를 할 것이다.
USB형 비트코인 채굴기 10대를 가동한다는 네이버 블로거 문대리님은 하루 0.0045비트코인(3450원) 정도를 채굴한다고 합니다. 채굴 장비를 따로 갖추는 비용까지 고려하면 채산성을 갖추려면 제대로 덤벼야 할 듯합니다. 1비트코인 가격이 어느 새 1천달러를 넘어섰고, 채굴 전용 하드웨어도 나왔답니다. 해시값을 찾는 계산 과정이 없으니 전력사용량이 작업증명 방식에 비해 크게 줄어든다. 이더리움 측은 작업증명 방식을 지분증명 방식으로 전환하면 전력사용량이 현재의 1% 수준으로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한다.

뉴스레터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


암호화폐 채굴은 암호화폐 거래를 가능케 하는 복잡한 수학 연산을 풀기 위해 특수 제작된 컴퓨터를 실행하고, 그 보상으로 암호화폐를 얻는 식으로 이뤄진다. 이 과정은 수백 대의 컴퓨터를 동원하기 때문에 막대한 양의 전기를 사용하며, 컴퓨터 중앙처리장치에서 엄청난 열이 발생한다. 물론 이 계산은 어디까지나 두 회사의 핵심 자산인 비트코인의 가치가 적어도 지금 수준으로 유지되거나 높아지는 것을 전제로 한다. 베스트셀러 경제 서적인 '블랙 스완'의 저자 나심 탈레브처럼 비트코인 가격이 '0'에 수렴할 가능성을 높게 점치는 사람이라면 비트코인 채굴기업에 대한 투자도 피해야 한다. 이 회사들의 가치는 비트코인의 가치와 운명 공동체라는것을 잊지 말자.
더욱 놀라운 것은 나스닥에 상장된 다른 채굴기업들의 주가 흐름이다. 캐나다에 기반을 둔 비트팜스 주가 역시 같은 기간 동안 1736% 상승했으며, 허트8과 라이엇 블록체인 주가는 각각 1010%와 913% 상승했다. 원래 대표적인 비트코인 관련주로 분류되던 마이크로스트래티지, 테슬라, 스퀘어 등 유명 기업들의 주가와 비교해도 비트코인 채굴기업들의 주가 상승세는 가히 압도적이다. 그러나 중국 당국이 지난 5월 가상화폐 채굴과 거래를 대대적으로 단속하기 시작하면서 글로벌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50%가 넘는 해시레이트가 사라졌다.
GDDR6 D램은 기존 GDDR5 D램 대비 2배 빠른 속도와 저전력 설계로 전력효율을 35% 이상 향상시켜 가상화폐 채굴에 필요한 GPU 성능을 높일 수 있다. 삼성전자가 양산을 시작한 ASIC은 비트코인 채굴에 최적화된 방식으로 설계된 주문형 반도체다. 비트코인 채굴 작업은 연산 속도가 빠르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하드웨어를 필요로 한다. 때문에 대량으로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업체들은 각자 채굴에 맞춤화된 전용 ASIC칩을 위탁생산해 채굴기에 탑재하고 있다. [123rf 제공]국내에서는 국가기관, 공공기관에서만 100여대의 기기가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비트코인 채굴꾼이 고성능의 GPU(그래픽처리장치)를 사용하는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다. 거대 채굴꾼은 수천 개에 달하는 그래픽카드를 동시에 사용하기도 한다. GPU 가동으로 발생하는 열을 낮추기 위한 서큘레이터도 전력 소모에 한몫을 단단히 한다. 비트코인의 경우 처음에는 일반 컴퓨터로도 채굴이 가능했지만 채굴자가 몰리면서 연산이 어려워져 고성능 컴퓨터와 전용 채굴기까지 나오게 됐다. 그래픽 카드 품귀 현상도 채굴 전용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채굴자들이 사들이면서 나타나는 이슈라 볼 수 있다. 성능 좋은 비싼 컴퓨터와 전기세를 부담해야 하는 채굴자들을 위해 다양한 채굴 방법을 개발해 선보이고 있다.
해시레이트가 높아지면 비트코인 가격이 오른다는 주장은 꾸준히 제기되어왔습니다. 이번주에는 비트코인 해시레이트가 역대 최고점을 기록했습니다. 암호화폐 정보분석 업체 쟁글에 따르면 지난 7일 비트코인 해시레이트는 역대 최고치인 125.99mTH/s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세를 나타내며 상황은 역전됐다. 연초 가동이 중단되었던 구형 기기에 더불어 올초부터 업체들에 보급이 시작된 앤트마이너 S19 모델등이 추가로 구동되기 시작했다. 비트메인과 더불어 대표적인 체굴기 업체인 마이크로BT, 카나안등의 경우 최대 내년 7월까지도 주문이 밀려있는 상황이다.
이 기업에서는 추가적인 장비를 구입할 필요 없이 일반 컴퓨터 상에서 빅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선보였다. 이들 채굴 기업은 텍사스 전력망과 ‘수요 대응’ 계약을 체결했다. 수요 대응 계약은 전력 수요가 절정에 달하는 피크타임이 되면 채굴업체가 전력사 요청 즉시 컴퓨터 가동을 중단하고 전력을 돌려주되, 그에 따르는 대가를 환급받는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목표는 지구를 망가뜨리는 암호화폐 ‘채굴’-거대한 국가에 맞먹는 탄소를 배출하며 전기를 소비한다-의 영향을 급격히 줄이는 것이다. 이더리움 채굴 하나만 해도 인구 3400만명의 우즈베키스탄 전체가 사용하는 만큼의 전기를 소비한다. 내년 초쯤 모든 것이 계획대로 진행되면 블록체인 세계는 오랫동안 기다려온 ‘시즌 2.0’을 경험할 것이다. 세계 2위(시가총액 2620억 달러)의 암호화폐를 뒷받침하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이 운영 방식에 큰 변화를 꾀하기 때문이다. 머스크는 지난 7월 많은 기대를 모은 한 토론에 참석했다. 머스크는 청정에너지를 활용한 채굴에 대해 “긍정적 추세”라고 언급했다.

# 비트코인채굴


인도 정부는 지난달 31일 민간 가상화폐 유통을 금지하는 입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중국의 경제 전문 매체 '차이롄서'는 네이멍구 자치구 당국이 최근 지역 내 이른바 가상 화폐 '채굴장'을 다음 달 말까지 전면 폐쇄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습니다. [아이뉴스24 안희권 기자] 미국이 최근 중국을 제치고 세계 1위 비트코인의 채굴 사업자를 거느린 국가로 선정됐다.
비트코인 채굴 시 비트코인 채굴자는 네트워크에서 코인 거래자로부터 검증되지 않은 거래를 수집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다른 데이터를 사용하면 이것들은 블록을 형성하고 채굴자에게 지불할 수 있지만 채굴자가 시행착오를 통해 논스 번호를 발견한 경우에만 블록이 네트워크에 의해 받아들여진다. 이 논스는 네트워크의 난이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충분한 수의 제로 비트를 가진 해시를 산출한다. 첫 번째 코인이 형성된 이래로 채굴자로부터 받아들여지는 블록은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형성한다. 비트코인의 작업증명은 SHA-256 해시를 사용하며 원래 256비트 중 처음 32개가 0이어야 한다.
한류컨텐츠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데 쓰이는 컴퓨팅 속도의 합계를 의미합니다. 우수한 연산 능력(컴퓨팅 파워)을 가진 채굴기는 블록 생성에 성공하게 되고, 채굴기 소유자는 BTC를 얻게 되는 구조입니다. 전문가들은 최근 미국 업체들이 채굴 시장에 속속 발을 들이면서 채굴 열기가 고조됐다고 분석한다. 실제로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미국 블록체인 스타트업 코어 사이언티픽은 지난 2년간 노스캐롤라이나주에 있는 청바지 공장과 조지아주에 있는 카펫 공장까지 채굴장으로 탈바꿈시켰다.
다우존스 마켓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과 주식(S&P500) 간 100일 상관계수는 0.49까지 올라 지난 2020년 7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특히 두 지수 간 60일 상관관계는 0.54로 2010년 이후 최고치까지 오른 상태다. 파이퍼샌들러 시장 기술분석가 크레이그 존슨 역시 전반적인 시장 지수나 주식 시장에서도 데드크로스가 발생할 때 대부분 악재는 이미 가격에 반영된 상태였다면서 과도한 우려를 경계했다.
더 이상 돈을 잃고 싶지 않다면 장기적인 목표로 상장폐지 당하지 않을 코인을 골라 투자하는 것이 좋다. 다른 집단은 이미 채굴된 비트코인을 사고 파는 거래를 할 뿐이고요. 따라서 비트코인 생태계가 계속 지속하려면 채굴기업은 꼭 필요한 존재라 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가 거래 한 블록을 건드렸을 경우 이 해시는 즉각적으로 변경되며 블록체인 상에 있는 다른 모든 해시 순서도 바뀌게 된다. 따라서 블록체인 네트워크 내에서 사기를 시도할 경우 이는 아주 쉽게 포착될 수 있다. 이러한 네트워크를 블록체인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이는 그야 말로 블록이 체인처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며 이는 일정한 기간 동안에 이뤄진 모든 거래의 리스트를 가리킨다.  한국인일상문화  블록이 생성될 경우 채굴자들은 이를 기록에 남기게 된다. 이들은 이 블록 정보에 복잡한 수학적 공식을 적용하고 나중에 이를 무작위적으로 보이는 문자와 숫자의 순서인 '해시로 빠꾼다.

조코비치 호주오픈 참가 못하고 추방 세르비아에서도 처벌 가능성?


삼성전자는 중국 비트코인 채굴 하드웨어 관련 업체와 파운드리 계약을 맺고 1월부터 양산을 시작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웹사이트에 실린 데이터를 Fusion Media와 데이터 제공자 양쪽 혹은 어느 한쪽의 명시적 서면 허가 없이 사용, 저장, 복제, 전시, 수정, 송신 혹은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이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 거래소 혹은 어느 한쪽에게 있습니다. ‘전국 아파트 하자 대회’ 열렸다…HDC현산발 건설 안전 불신 확산 광주 서구 화정동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로 DC현대산업개발에 대한 불신이 폭발하고 있다.